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지리학회는 정치적 목적을 배제한 순수하고 진실된 학회, 개방성, 실용성, 대중성을 추구하며 회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민주적인 학회를 2011년에 탄생했습니다. 새로운 시작이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굳은 신념과 희생으로 오늘의 탄탄한 기반을 만들어 주신, 그동안의 임원님들과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술교류의 장인 봄과 가을의 학술대회와 등재지로 도약한 <한국지리학회지>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데에 큰 역항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우뚝 설 수 있게 된 것은 회원님들의 아낌없는 도움이 이뤄낸 성과입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10년을 완성하고 도약을 위한 또 다른 10년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한국지리학회는 지리학에 관심을 가지신 분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열려있는 학회, 자유롭게 다양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만남의 학회, 다양하고 자유로운 사고와 결과물을 발표하고 제한 없이 논의하는 학회, 젊은 연구자의 중년 연구자가 격의 없이 토론하고 논의하는 학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교육이 지리학 발전의 기반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학회입니다. 지리학이 발전해야 지리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고, 지리교육이 발전해야 지리학의 저변이 확대되어 지리학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지리학회는 자유롭고 다양한 의견 교환과 연구문의 발표를 통해서 지리학의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지리학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한국지리학회가 나의 학회, 우리의 학회가 되어, 서로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리학회 회장   조 성 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