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지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지리학회 제8대 회장 동국대 안재섭입니다.

우리 한국지리학회는 지난 2024년 전국 지리학대회를 주관하여 매우 훌륭하게 치러냈습니다. 이러한 우리 학회의 발전은 역대 회장님들과 고문님, 상임이사님들의 무한한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 그리고 학회원님들이 보여주신 끝없는 성원과 애정이 함께 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간 우리 학회가 이루어낸 훌륭한 성과가 꾸준히 지속되도록 다음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춰 나가겠습니다.

첫째, 학회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구성원들에게 학회 소식이나 지리학 관련 이슈가 쉽고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학회 홈페이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회 모든 임원진들이 언제 어디서나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단체 소통망을 구축하여 학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역량을 활용한 학술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학회는 연중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춘ㆍ추계로 나누어 개최해 왔습니다. 올해부터 전반기 학술대회는 지리 관련 모든 학회가 참여하는 전국 지리학대회 형식으로 개최하는 안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으로 전국학술대회가 개최된다면, 우리 학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반기 학술대회는 학회의 학문적 역량을 축적해 나가는 한편 학회의 기성세대와 후속세대와의 교류 및 협력이 이루어지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셋째, 우리 학회의 지리학 연구 성과를 일반 대중들에게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최근 세계화 및 정보화의 가속화와 맞물려 급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공간적 관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중등학교 현장에서도 학점제 도입과 관련하여 지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학회 학술 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한국지리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이 언론 및 유튜브, SNS 매체와 연계시켜 지리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한국지리학회가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 참여를 바탕으로 화합하고 소통하는 학회로써 발전해 왔다는 것을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학회가 더욱 굳건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2월
한국지리학회 제8대 회장 안재섭(동국대학교 지리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