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지리학회
학회소개

설립취지

지금은 지난날과 다른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이고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새로운 각오와 노력으로 지리학 분야의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리학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 후속 세대에게 소중하게 지리의 유용함을 교육하기 위한 소명을 다해야 할 때이고, 과거에 대한 뼈아픈 성찰 및 반성과 동시에 밝고 건강한 눈길을 돌리는 넓은 시야로 새로운 지리 세상을 창조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소명을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엄숙한 마음으로 한국지리학회를 창립하고자 하며, 우리가 추구 하는 학회 창립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리 학회는 정치적 목적을 갖지 않은, 순수하고 진실된 지리학회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둘째,
우리 학회는 구성원들이 배제되거나 참여가 제한되지 않으며, 주인의식을 가지는 민주적인 학회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셋째,
지리학이 우리 사회에 보다 가깝게 다가가고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방성, 실용성 대중성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넷째,
지리학 분야내의 다양하고 수월성 있는 학술적 요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즉 지리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며, 세계적 수준의 지리학 발전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이에따라 한국지리학회는 에코시대,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 글로벌 지식기반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리학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건강한 미래를 가져올 지리학교 지리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름과 같은 핵심적인 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1
한국 지리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2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지리학의 대중화 사업
3
지역 및 도시개발, 환경정책 등 지리학게 바탕한 다양한 국가정책 대안제시
4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장소, 지역, 공간 관련 사회적 이슈와 아젠다의 제시
5
초, 중, 고, 대학의 다양한 지리학 및 지리교육 관련 교재 개발 및 연구의 특성화
6
학문 지리와 학교 지리의 연계 강화와 네트워크 구축
앞으로 우리 학회는 민주적 운영을 통해 지리학 분야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참여와 활동이 보장될 것이며, 특히 지리학과 지리교육의 진정한 참여와 노력이 중심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학회를 통해 한 단계 더 수준 높은 한국 지리하그이 발전을 이루어, 국가의 발전과 번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